저신장클리닉 소아당뇨 클리닉 소아비만 클리닉 소아내분비학
 
오시는 길 온라인 상담
HOME > 소아비만 클리닉 > 비만의 원인/치료
 
 
비만은 크게 특정한 질환이 없이 일어나는 단순비만과, 질환에 의하여 비만이 초래되는 증후성 비만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단순비만은 신체가 필요로 하는 열량보다 많이 섭취하거나 섭취한 열량을 소비하지 못하는 운동부족으로 인하여 열량의 불균형을 초래하여 체내에 지방조직이 과잉으로 축적되며, 대부분 정상보다 키가 크며, 골연령은 정상이거나 약간 촉진되어 있습니다.따라서 비만이 있으면서 키가 작거나, 골연령의 지연이 있거나, 비만이 동반되는 여러 증후군의 특징적인 임상 소견이 있거나, 2차 성징의 지연이 있는 경우는 증후성 비만을 감별 진단하여야 합니다. 증후성 비만은 뇌종양, 뇌염, 뇌의 외상 등으로 인하여 발생하는 중추성 비만과, 갑상선 기능저하증, 쿠싱 증후군, 성장호르몬 결핍증과 같은 내분비성 비만, 프레더-윌리 증후군, 로렌스-문-비들 증후군과 같은 유전성 비만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소아비만아에서는 아래와 같은 성인병이 조기 발현하므로 현재의 문제점을 빨리 발견하여 해결하여 주는 것이 보다 효과적 입니다.

● 심혈관계
..-고혈압
..-고지혈증
..-동맥경화
● 당뇨병
● 지방간
● 심리적 장애

1. 식사요법
2. 운동요법
3. 행동요법
3. 기타: 약물요법, 수술요법, 비만교육

소아비만의 치료에서는 주로 식사요법과 운동요법에 의해 체중을 조절하며, 바람직한 식사 요령과 운동 습관이 일시적이 아니라 생활화 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가족 구성원의 협조와 동참이 필수적 입니다.